UPDATED. 2024-04-25 18:20 (목)
실시간뉴스
무령왕릉 다시보기…한성백제박물관, 24일 '쟁점백제사' 학술회의
상태바
무령왕릉 다시보기…한성백제박물관, 24일 '쟁점백제사' 학술회의
  • 박연화 기자
  • 승인 2019.10.18 1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푸드경제 오가닉라이프신문 박연화 기자] 한성백제박물관(관장 김기섭)은 24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무령왕릉 다시보기'를 주제로 '제15회 쟁점백제사 학술회의'를 개최한다고 18일 밝혔다. 쟁점백제사 학술회의는 상반기와 하반기, 연2회씩 한성백제박물관에서 열린다.

쟁점백제사 학술회의는 고대사·고고학 전문 박물관인 한성백제박물관의 주요 학술 행사다. 연구자들의 발표와 집중토론을 통해 백제사의 연구 성과와 쟁점 사안을 조명하는 학술회의다. 그 내용을 백제학연구총서로 간행해오고 있다.

2012년 하반기부터 2019년 상반기까지 총 14회의 학술회의를 개최했다. 이미 간행된 14권의 '백제학연구총서 : 쟁점백제사' 시리즈는 서울책방과 교보문고를 비롯한 주요 서점에서 판매하고 있다.

이번 학술회의는 백제 무령왕릉에 대하여 문자 자료, 장례 절차, 벽돌 무덤의 양식, 국제적인 부장품의 모습 등을 종합적으로 정리하는 자리다. 1부는 주제발표로 역사학계와 고고학, 미술사학계의 입장을 종합해 무령왕릉을 바라보는 쟁점에 대해 발표한다.

2부는 노중국 계명대 명예교수를 좌장으로, 5명의 발표자와 2명의 추가 패널이 참여해 4시간 동안 집중토론을 진행한다. 이를 통해 무령왕릉에 관한 발표 내용과 함께 발표에서 이루어지지 않았던 다양한 문제들까지 활발한 토론이 다각적으로 펼쳐질 예정이다.

이번 학술회의에 참여하기를 원하는 시민은 당일 한성백제박물관 대강당에 오는 순서대로 선착순 250명까지 참여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