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2:20 (금)
실시간뉴스
한화토탈 유증기 사고 원인 'SM 중합반응' 때문...합동조사 중간 결과 발표
상태바
한화토탈 유증기 사고 원인 'SM 중합반응' 때문...합동조사 중간 결과 발표
  • 박연화 기자
  • 승인 2019.05.31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화토탈 서산공장 유증기사고 원인 SM중합반응 때문

[푸드경제 오가닉라이프신문 박연화기자] 한화토탈 서산공장 유증기 유출사고 원인이 밝혀졌다.

지난 17일과 18일 충남 서산시 한화토탈 공장에서 발생한 유증기 유출사고의 원인이 탱크 내부의 'SM 중합반응' 때문인 것으로 밝혀졌다.

중합반응은 분자량이 작은 분자가 연속으로 결합해 분자량이 큰 분자 하나를 만드는 과정으로, 당국은 공장운전 투입인력의 숙련도나 기술능력 미흡으로 인한 사고발생 가능성을 더 따져 봐야 한다는 입장이다.

31일 금강유역환경청은 서산화학재난합동방재센터에서 한화토탈 유증기 유출사고 관계기관 합동조사에 대한 중간 결과를 발표했다.

한화토탈은 스티로폼 원료 등을 생산하는 SM#1 공장 하단 증류탑 내부에서 이상현상 발생해 공장 운전방법을 변경하는 과정에서 스티렌모노머(SM) 성분이 다량 함유된 혼합잔사유를 사고가 발생한 탱크로 이송한 것으로 확인된다.

이어 평상시 내부 온도를 50∼60℃로 유지하는 탱크에 SM성분이 다량 함유된 물질을 액위가 90% 정도로 가득 찬 상태에서 6일정도 보관했으며 탱크 내부에서 SM 중합 반응이 일어나 내부물질이 분출한 것으로 추정된다.

이 과정에서 17일과 18일 양일간 총 97.5톤의 SM이 유출됐으나 사고 현장에서 벤젠은 검출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단은 이번 사고가 공장운전 투입인력의 숙련도나 기술능력 미흡으로 발생했을 가능성은 더 조사해 봐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 환경부는 관계법령을 위반했는지 여부를 확인해 법적 조치한다는 방침이다.

이어 조사단은 업체의 즉각적인 신고가 이뤄지지 않아 사고 인지가 늦어진 점, 서산시의 긴급재난문자 발송이 일부만 이뤄진 부분을개선하도록 지적했다.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