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3:05 (금)
실시간뉴스
청명·식목일 오늘날씨, 황사유입 미세먼지 나쁨…전국 포근하지만 건조·강풍특보 주의
상태바
청명·식목일 오늘날씨, 황사유입 미세먼지 나쁨…전국 포근하지만 건조·강풍특보 주의
  • 이주석 기자
  • 승인 2019.04.05 0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목일이자 절기상 청명(淸明)인 5일, 오늘날씨는 전국이 황사의 영향으로 (초)미세먼지 농도가 ‘나쁨·매우나쁨’ 수준이 될 전망이다. 기온은 포근하겠지만 곳곳에 건조특보가 내려진 가운데 강풍특보까지 발효돼 산불 등 화재예방에 각별히 주의해야겠다. / 기상청 오늘날씨 및 기상정보

[푸드경제 오가닉라이프신문 이주석 기자] 식목일이자 절기상 청명(淸明)인 5일, 오늘날씨는 전국이 황사의 영향으로 (초)미세먼지 농도가 ‘나쁨·매우나쁨’ 수준이 될 전망이다. 기온은 포근하겠지만  곳곳에 건조특보가 내려진 가운데 강풍특보까지 발효돼 산불 등 화재예방에 각별히 주의해야겠다.

기상청은 오늘 중국 상해 부근에서 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을 차차 받아 전국이 가끔 구름 많다가 낮부터 차차 맑아지겠다고 예보했다. 경기동부와 강원영서, 충북에는 새벽(3시)부터 아침(9시) 사이에 산발적으로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을 전망이다.

남서풍이 강하게 불면서 오늘(5일) 전국 아침 최저기온은 1~11도로 평년보다 1~4도 높겠으나,  낮에는 북서풍이 불면서 낮최고 기온은 13~23도로 평년과 비슷하겠다.

주요 지역별 아침 최저기온은 △서울 8도 △인천 8도 △수원 6도 △춘천 4도 △강릉 11도 △홍성 6도 △청주 7도 △대전 6도 △전주 6도 △광주 6도 △목포 8도 △여수 9도 △안동 3도 △대구 7도 △포항 11도 △울산 9도 △부산 9도 △창원 7도 △제주 11도  △울릉도·독도 10도로 예보됐다.

낮 최고기온은 △서울 17도 △인천 13도 △수원 17도 △춘천 16도 △강릉 18도 △홍성 16도 △청주 18도 △대전 19도 △전주 17도 △광주 18도 △목포 14도 △여수 18도 △안동 19도 △대구 21도 △포항 23도 △울산 19도 △부산 19도 △창원 20도 △제주 18도  △울릉도·독도 15도가 될 전망이다.

강풍경보가 발효 중인 강원영동, 강풍주의보가 발효 중인 서울을 포함한 중부서해안(충남북부내륙 포함), 경상동해안에는 오늘 낮까지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겠고, 그 밖의 지역에도 바람이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다.

기상청 관계자는 “특히, 오늘(5일) 오전까지 순간풍속이 서해안은 초속 20m, 동해안은 초속  26m, 강원산지는 초속 30m 이상 매우 강하게 불겠으니, 옥외간판이나 야외설치물 등의 관리와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또 건조경보가 발효 중인 강원영동과 일부 경상, 전남(광양), 건조주의보가 발효 중인 그 밖의 전국(서해안 제외) 대기가 매우 건조한 가운데 강풍까지 불어 화재 발생 시 큰 불로 이어질 수 있으니, 산불 등 화재 예방에 조심해야겠다.

오늘은 전일 황사 유입 영향으로 대기질이 다시 나빠지겠다.

국립환경과학원에 따르면 오늘(5일) 미세먼지(PM10) 및 초미세먼지(PM2.5) 농도는 전일 오후에 몽골 동부와 중국 북동부지역에서 황사 발원하면서 이 황사가 오늘 오전부터 서해안과 중부 지역을 시작으로 전 권역의 미세먼지(PM10) 농도를 높일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따라 전 권역이 '나쁨'으로 예보됐다. 다만, 전 권역에서 일시적으로 '매우나쁨' 수준으로 악화될 수도 있겠다고 내다봤다.

해상 전망에 따르면 풍랑특보가 발효 중인 서해중부전해상과 동해전해상(동해남부전해상 18시 발효)에는 오늘까지 바람이 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2.0~5.0m로 매우 높게 일겠다. 또한, 오늘과 내일(6일) 서해상에는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해상 안전사고에 주의해야겠다.

기상청 중기예보(주간예보)에 따르면 주말 토요일인 내일날씨(6일)는 남해상에서 동진하는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다가 북서쪽에서 다가오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겠다. 이에 전국이 구름 많겠으나, 중부지방은 낮부터 차차 흐려져 낮부터 밤 사이 중부지방과 경북북부에는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

주말 토요일인 내일(6일) 미세먼지 및 초미세먼지 농도는 충청 이남지역은 황사 재유입과 대기 정체의 영향으로 농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충청권·호남권·영남권·제주권은 '나쁨', 그 밖의 권역은 '보통'으로 예보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